2023.05.18 - [정보의 장(場)] - Qoo10(큐텐) 판매자 중급교육 웨비나 수강후기 1부-아이템선정(소싱) 노하우
2부-매출 상승 전략
매출 상승 전략 파트는 내가 제일 관심이 가던 파트였다. 왜냐면 '이렇게 무작정 등록을 하긴하면 판매는 되긴 할텐데, 크게 되긴 힘들겠다'하는 생각이 드는 참이었기 때문이었다.
강의에서는 전략을 두가지로 나누어 소개해주셨다.
- 사업시작 6개월 미만 셀러
- 6개월 이상 셀러
6개월 미만 셀러 매출상승 전략 요약
실행적 측면
- 일단 실행한다.
- 여러가지 상품을 올려보았다면 주력 카테고리를 정하여 상품을 등록한다.
- 마진보다는 매출상승 전략으로 현금회전을 시키도록 한다.
- 나에게 맞는 업무 프로세스를 적립한다.(메뉴얼 작성)
- 판매경험을 계속 쌓음으로서 상품리뷰를 늘이고 매출을 끌어올리는데 전념한다.
주의할 점
- 주문(포장/배송)건수가 늘어나도 최대한 내가 처리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와 문서화를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.
- 고정비를 늘이려면 최소 6개월간의 평균매출의 순이익을 계산해보고 타산이 맞는지 체크해본다.
- 여기서 고정비란 3PL비용/창고임대/사무실임대/ 고용된 인건비 등이다.
6개월 이상 셀러 매출상승 전략 요약
- 취급하기 어려운 상품을 취급해본다.
- 객단가가 높은 상품 또는 기존 상품의 업그레이드 버전과 같은 상품을 찾아본다.
- MD와 협업하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.
- 독점 가능한 상품을 소싱한다.
- 마케팅력을 상승시킨다.( 상품 기획 / 스토리텔링 / 내부 또는 외부 광고에 대한 경험포함)
그 외 (Q&A)에서 받아적은 것 포함
수익분석을 통한 광고비 책정 , 자본금 유동성 확인 ,판매 전략을 세운다.
마진향상을 위하여 상세페이지 하단데 연관 상품을 배치시킨다. 예) 운동화의 연관상품으로 운동화 끈/깔창/연령대가 다른 운동화/용도가 다른 운동화/ 디자인이 다른 운동화 등..
어떤 것이 광고비가 더 덜들어가는가? 타임세일,데일리딜 > 키워드 광고
마진향상을 위해 배송비 절감을 할 수 있는 방법? 큐익스프레스 이코노미나 할인율을 이용하거나 다양한 배송사를 이용해본다.
계절아이템 준비방법? 일본의 행사일정을 확인한다.-> 최소 50일전에 업로드를 하여 상품리뷰가 쌓이도록 한다. /여름용품은 ~9월까지 , 겨울용품은 ~3월까지도 판매가 된다. 계절아이템 외에도 월별/지역별/연령별 분석을 통해 상품을 찾아본다.
매출상승을 동반한 중급셀러로 가기위한 전략정리
마케팅 / 상품 소싱 / 내부업무 프로세스 적립(메뉴얼작성) 으로 나누어 실천해본다.
- 기본적으로 큐텐 마켓 시스템을 익혀둔다. (정책/메뉴얼 숙지)
- 마켓 고객의 특징을 이해한다.
- 최대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해보고 C/S 응대 메뉴얼을 적립한다.
- 적극적인 프로모션 활용을 한다.
- 팔로워 유도를 위해 구매 사은품을 추가한다.(식품을 제외한 미니샘플,썬크림,키링,마스크팩,마스크,포토카드,샤워볼 등..)
- 주 1회 쿠폰 푸쉬를 활용한다.(팔로워 대상)
- 포털에 노출되기 위해 블로그/인스타/유투브 등에 컨텐츠를 발행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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